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닌텐도 DS가 발매되면서 함께 발매한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시리즈로 당시 TV광고에서 닌텐도DS의 십자키와 버튼 두 개로만 즐길 수 있는 마리오라는 선전 문구와 함께 거대화한 마리오로 맵의 지형지물이나 장애물을 부수면서 달리는 모습은 엄청난 관심을 끌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광고 속 연예인이 이나영님이었다.)
그에 걸맞게 닌텐도 DS의 게임 타이틀 중에 가장 많이 팔린 작품이며, 닌텐도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시리즈의 첫 한글화라는 의미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기존의 틀과 NEW, 새로운 요소
이야기하기 앞서 어릴적 즐겨했던 마리오 시리즈 게임 중에 베스트를 뽑으라면 단연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3 일 것이다. 새롭게 등장한 하늘을 나는 너구리와 물속에서 헤엄치는 개구리는 정말 잊을 수 없다. 그렇기에 뉴 슈퍼마리오는 어떤 새로운 변신이 있을지 기대하면서 플레이 하였다.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기본 틀은 게임 캐릭터가 매 스테이지 골깃대에 도착하면 클리어 되는 조건은 이전 작들과 동일하며, 배경은 기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의 배경과 동일하게 피치 공주가 납치를 당해 마리오 형제가 구하러 간다라는 이야기지만 쿠파가 아닌 쿠파주니어로 악당이 바뀌었다. 이렇듯 뉴 슈퍼마리오는 뉴를 붙이고 나오면서 새로운 요소들이 몇가지 추가 되었다.
조작법
조작하는 방식에도 조금의 변화가 있었는데 우선 벽을 박차고 반대편 대각선으로 점프할 수 있는 액션이 추가되어 잘 조작한다면 높은 장애물의 상단까지 올라갈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아이템을 추가적으로 저장하고 다닐 수 있는 창이 DS 하단의 터치화면에 생김으로써 내가 원하는 순간에 아이템을 스테이지 플레이 도중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이전에 있던 스테이지 선택 창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는 인벤토리를 사라졌다.
스타코인
새로운 요소중 단연 눈이 띄는 것이 바로 스타코인으로 매 스테이지마다 3개씩 숨겨져있어서 3개을 모두 획득하여야 그 스테이지를 완벽하게 클리어 했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획득하지 않고 골깃대에 도착해도 클리어는 되지만 100% 올클리어와 중간저장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저장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퀵세이브나 중간저장이 없어서 예를 들어 1탄 중간에 저장하고 끝내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다.
기준이 되는 것은 중간보스와 보스로 중간보스 스테이지를 클리어 후 한 번, 보스 클리어 후 한 번, 월드마다 총 두 번 저장이 가능한 셈이다.
그러나 다른 방법을 이용해서도 저장이 가능한데 그 것은 스타 코인의 활용이다.
월드 중간에 보면 버섯 집들 앞에 별모양과 5가 적힌 나무 간판을 볼 수 있는데 간판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스타 코인 5개 필요하며 제거 후에는 저장을 할 수 있는 문구가 뜨고 이 때 저장을 하면 된다.
아이템
먼저 광고 선전 효과를 톡톡히 해낸 거대버섯, 거대버섯을 먹으면 별을 먹은 것처럼 무적인 상태에서 거대화되며 거대화 상태에서 스테이지 위에 장애물이나 사물, 파이프 등을 모두 파괴할 수 있고 파괴를 하면 상단의 게이지(총 5칸)가 차면서 획득한 게이지만큼 녹색(목숨)버섯을 준다.
또 일명 땅콩버섯으로 불리는 최소화되어 점프력이 향상되고 새롭게 스테이지에 등장한 작은 파이프에 들어 갈 수 있게 아주 작게 변신할 수 있는 버섯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중요도 1순위의 버섯이다. 이 버섯이 없다면 올 클리어가 불가능할 것이다.
또 다른 새로운 아이템으론 거북이 등껍질이 있어서 물론 물속에서 편안한 플레이와 평지에서는 껍질 속에 숨어 적을 피할 수 있다는 좋은 점을 가진 아이템이다.
드디어 별이 세 개! 100% 클리어 조건
완벽한 클리어를 위한 조건
별이 세 개, 드디어 100% 클리어 했다!
뉴 슈퍼 마리오를 100%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조건에 충족해야 한다.
1. 모든 월드를 클리어하고 월드8 마지막 보스를 클리어
2. 모든 월드, 스테이지의 스타 코인을 전부 모을 것
3. 모든 월드, 스테이지에 숨겨져 있는 비밀 길(대포, 버섯집, 토관)을 열어야한다.
4. 스타 코인을 전부 사용할 것 (월드1 파란 버섯집)
처음 나는 월드 8 마지막 보스인 쿠파를 이기고 나서 피치 공주를 구출하고 나오는 이 화면을 보며 기뻐했다. 그러나 끝판왕을 깼다고 해서 끝난게 아니였다.
별이 세 개가 나타나야 100%라는 걸 깨닫고 부랴부랴 공략을 보면서 스타 코인을 모두 모았고 다시 처음 화면을 봤을 때 별이 두 개 밖에 없었다.
또 다시 폭풍 검색으로 알게된 사실은 매 월드, 스테이지마다 숨겨진 비밀 길이 있고 그 비밀 길들은 각 대포, 버섯집, 토관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았다.
비밀 길은 한국닌텐도 공식홈페이지에 공략이 나와있어서 참고하면서 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었다.
비밀 길을 모두 열었고 다시 한 번 메인 화면을 확인했다. 하지만 무슨 일인지 별은 두 개 그대로 였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버섯 집들을 월드1부터 다 들려보자하고 가장 첫 번째 파란 버섯 집에 들어가니 어라? 처음보는 곳이었다. 스타 코인을 이용해서 게임 플레이 스킨을 구매 할 수 있고 모든 스킨을 구매한 후 메인 화면을 보니 드디어 별이 세 개! 완벽하게 클리어 할 수 있었다.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 ★★★★☆
월드와 스테이지 하나 하나가 정말 개성이 뚜렷하고 캐릭터 하나 하나 생동감 넘친다. 보스전은 의외로 쉽지만 보스에게 가는 길이 너무 멀고도 험난하다. (그래서 보스전을 쉽게 만든건가? 라는 생각)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시리즈는 정말 근성 게임 시리즈이다. 하다가 실수하거나 짜증나서 종료 시작한 시간을 포함한다면 내가 생각하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플레이 했을 것이다.
확실한건 정말 잘만든 게임이고 플레이하는 사람을 즐겁게 해주는 작품이었다.
'GAME > Game Tit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TCH]슈퍼 마리오 메이커 2 : 예약 구매 간단 플레이 (0) | 2019.06.30 |
---|---|
[DS]별의 커비 도팡 일당의 습격 : 응? 쉽잖아 어, 아니네 (0) | 2019.06.28 |